재배 및 수확 시기 : 3월 하순에 씨를 뿌려 7월 중순에 수확
7월 하순에 씨를 뿌려 11월 중순에 수확
씨뿌리기: 70센치 폭의 이랑을 만들고 건조할 경우 물을 뿌려준다.
씨앗이 조금 많을 정도로 2줄로 흩어뿌리기를 하고 5미리정도 흙덮기를 한다.
짚깔아주기:7-10일 후 발아할 때까지 짚을 깔아준다.
솎아주기:본잎이 2-3장일 때와 4-5장일 떄 솎아주기를 하고 추비를 한다.
비료가 스며들도록 그루 빝으로 흙을 모아준다 건조가 계속 될 때는 물을 준다.
본잎이 6-7장 일때 그루간격이 10-15센치가 되도록 한다.마지막 추비 흙모으기를 한다. 추비는 나무나 풀의 재, 유박을 1㎟당 1줌을 기준으로 뿌려 준다.
모종심기:포기와 포기 사이를 12-15cm간격으로 심고 물을 충분히 뿌림.
당근이 흙 위로 올라와 햇빛 받으면 녹색으로 변하니까 흙 덮어 주기.
수확:수확이 늦어지면 뿌리 표면이 거칠어 지니까 주의.
발아하여 100-120일 정도를 기준으로 수확.
뿌리는 추위에 강하므로 이른 봄까지는 수확이 가능.
겉잎이 지면에 닿을 정도로 늘어질 즈음 수확하는 것이 적당.
병해충대책
뿌리혹선충의 피해를 입으면 뿌리에 혹이 생겨서 커지지 않는다.
채소를 몇 년이나 재배하고 있는 밭이라면 흙을 갈아엎어서 깊은 흙과 겉을 교환 또는 잡초가 자라도록 휴경.
잎을 갉아먹는 벌레는 발견하는 즉시 제거한다.
뿌리가 갈라지지 않도록 장해물을 제거하고 저온이나 건조 직후의 고온이나 비의 피해를 막기 위해 짚을 깔아 방지해 준다.
- 발췌문헌:인스턴트 텃밭 가꾸기, 황경아.
........................................................................................................................
당근
당근은 섬유질과 무기질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게 되는데 비타민A는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A는 시력을 향상 시키고 피부의 저항력을 높여 피부 노화를 방지 하는 효과가 있다. 하루에 당근 한 개씩 을 먹는다면 베타카로틴의 일일 표준섭취량을 채울 수 있으며, 기름과 함께 조리해 껍질째 먹으면 소화 흡수율이 상승된다. |